갤러리

루어/플라이

저수온기 대형 호수 런커 공략 비법

  • 2021-02-19 11:04:00
  • 1.236.75.105

딥(deep) 포지션을 노리는 ‘메탈 바이브 샤크리’

 

영하 10도의 강추위 속에서 만난 장성호 배스.

입춘이 지났지만 아직도 동장군은 그 기세를 누그러뜨리지 않고 있다. 섈로권에는 배스들의 모습은 커녕 기척조차 보이지 않는다. 계속되고 있는 영하의 날씨에 배스들이 얕은 곳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채널 인근 깊은 곳에 머무르는 느낌이다.

예년 같으면 1월 말에서 늦어도 2월 초 첫 보름이 지나면 이른바 ‘빅 마마’급 개체들이 섈로권으로 올라타면서 시즌이 열린다. 그러나 지금은 2월 중순이 지났지만 섈로권에서 배스들을 찾기가 힘들다.

이런 상황이라면 섈로 낚시를 고집할 게 아니라 차라리 배스들이 있는 깊은 곳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리프트 앤 폴’에 에깅 ‘샤크리’ 접목

 

그런데 초보꾼들에게 이런 딥(deep) 낚시는 막막하게 다가온다. 망망대해 같은 대형 호수에서 미지의 세계로 캐스팅하는 느낌, 목적 없는 낚시를 하는 듯한 상실감이 생길 수 있다.

겨울 장성호 공략을 위해 다양한 채비를 준비했다.

이런 점을 극복하고자 나는 대형 호수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편이다. 한겨울에 빅베이트나 미노우를 쓰는 등 말도 안 되는 시도를 하다가 나에게 맞는 겨울 대형 호수 공략법을 찾을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메탈 바이브 샤크리’다.

흔히 메탈 바이브라 불리는 블레이드 베이트는 사실 겨울철 필수 루어 중 하나다. 그러나 그 운영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영상이나 글은 아직 보지 못했다. 지금까지 알려진 메탈 바이브의 겨울 운용법은 착수 후 천천히 감거나 ‘리프트 앤 폴’이다.

골자리 포인트에서 가장 가까운 채널을 공략 지점으로 삼는다.

나는 이 ‘리프트 앤 폴’에 무늬오징어 에깅의 샤크리를 접목하고 있다. 에깅에서 말하는 ‘샤크리’라는 동작은 일본어로 ‘떠내다’ ‘뜨다’ ‘치켜올리다’라는 뜻이다. 즉, 낚싯대를 위로 치켜올리는 동작을 의미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기존의 리프트 앤 폴은 자신의 몸 앞으로 로드를 크게 당겨올리는 동작이다. 루어가 떠오른 후 슬랙 라인으로 자연스럽게 다시 폴링시키는 방법이다. 배스의 리액션 바이트를 유도하는 테크닉이다.

 

2~3회 연속의 화려한 유혹, 그리고 리액션 바이트

 

그러나 이런 단순한 리프 앤 폴만으로는 저활성 개체나 프레셔를 받은 배스들을 상대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이런 개체들을 상대할 때 유효한 방법이 연속적으로 빠르게 리프트 앤 폴을 주는 것이다.

메탈 바이브 샤크리 기법으로 런커를 히트한 이민우 프로.

보트낚시라면 직공이 가능하므로 간단하게 액션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도보낚시는 그 특성상 라인이 길게 늘어진 상황에서 루어가 깊은 곳에 있기 때문에 쉽게 액션으로 전달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 유용한 것이 바로 에깅의 샤크리다. 로드를 빠르고 강하게 위아래로 3~5회 정도 움직여 주면 깊은 곳에 있는 메탈 바이브에 전달이 된다. 이후에는 사용자의 이미지대로 루어가 응답을 한다. 자신의 눈앞에서 한 번 번쩍하는 것에 반응하지 않던 딥 포지션 배스들도 연속 3~5회의 반짝임에는 반드시 반응을 보인다. 즉, 리액션 바이트의 확률을 더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메탈 바이브 타입의 루어 선택

 

씨알 좋은 배스를 랜딩하고 있는 필자.

이제는 이 테크닉을 구사할 장비와 루어 선택이다.

M~MH 급 파워의 로드면 충분하다. 리프트 앤 폴 액션 때 부담스럽지 않은 길이를 추천한다. 릴은 7점대 이상의 하이 기어가 좋다. 깊은 곳에서 입질을 받았을 때 빠르게 반응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메탈 바이브를 정확하게 히트한 배스.

가장 중요한 것은 루어다. 리프트 앤 폴과 샤크리 액션을 구사할 때는 정직하고 흐트러짐 없는 메탈 바이브 타입이 좋다. 폴링 시 비틀거리지 않고 착지자세가 좋아서 바늘이 줄에 뒤엉키지 않는다. 그리고 지속적인 액션 연출이 가능하다.

그러나 막상 필드에서 이 테크닉을 적용해 보면 그 움직임이 꽤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관련 영상을 보면서 충분히 숙지하는 게 필요하다. 검색창에서 ‘에깅 샤크리’를 검색하면 다양한 선생님들을 만나볼 수 있다. 배스들이 은신할 것 같은 골창의 채널 인근이나 험프 등을 공략한다면 재미있는 낚시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