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루어/플라이

올 시즌 한치낚시의 핫 키워드 <오모리 채비(오모리그)>

  • 2021-07-22 11:35:00
  • 1.236.75.105

올 시즌 한치 낚시의 HOT KEY WORD

필드 상황 나쁠 때 특히 더 뛰어난 위력

 

 

오모리그로 낚은 한치를 들어 보이는 필자.

올해는 한치가 대풍이다. 5월부터 쏟아지기 시작한 후 7월 초 현재까지도 계속 호황을 이어가고 있다.

나는 5월부터 7월 초 현재까지 16번의 한치 출조를 했다. 그리고 이카메탈 채비와 함께 오모리 채비를 병행하면서 예년보다 조과가 확 늘었다.

 

오모리그의 구조와 특징

싱커(봉돌)가 위에 있어 예민한 입질에 효과적

 

슷테와 이카메탈을 마구 흔든 후 에기가 멈출 때 입질을 받는 게 한치낚시의 기본 패턴이다. 그런데 너울이 너무 높으면 의도치 않게 물속의 에기가 계속 움직이고, 조류가 셀 때는 에기의 액션 연출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 탁월한 조과를 거둘 수 있는 채비가 바로 1m 이상 긴 목줄을 쓰는 오모리 채비다. 기존의 이카메탈 다단 채비보다 구조가 단순해서 조류 저항을 덜 받고, 액션 연출이 용이한 것이 이 오모리 채비의 특징이다.

필자의 장비와 채비

로드 : NS 다크호스 762M-ST

릴 : 시마노 스텔라 C3000SDH

원줄 : 아미고 X11 합사 0.8호

쇼크리더 : 카본 3호

봉돌 : 15~25호

목줄 : 3호 140~180cm

에기 : 2.2호

오모리그는 기존 이카메탈 채비와는 반대로 위에 슷테 대신 봉돌을 달고 목줄을 길게 뺀 후 하나의 에기만 쓰는 것이다. 이 오모리 채비법은 최근 예민해진 한치의 집어에 효과적이고, 특히 너울이 높거나 조류가 센 날 위력을 발휘한다.

고대홍 씨는 화끈한 씨알의, 이른바 ‘대포한치’를 낚았다.

너울이 높아서 배가 좌우로 흔들릴 때 1~1.6m 이상으로 목줄을 길게 하면 배의 롤링과 관계없이 목적 수심층까지 쉽게 채비를 내릴 수 있다. 게다가 채비가 정렬되는 동안 에기의 스테이 동작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낚시 여건이 좋지 않을 때 마릿수 조과를 올릴 수 있다.

지난 6월 말 내가 다녀온 거제 한치낚시 때는 마침 사리 물 때. 조류가 콸콸 흐르다 멈추기를 반복하는 상황이라 기존의 이카메탈 다단채비를 운영하기에는 상당히 힘든 날이었다. 오모리그의 위력은 이날 제대로 발휘됐다. 채비가 많이 날리는 상황에서 이카메탈 채비를 잠시 걷고 오모리그 한 대만 운영해서 마릿수 입질을 받을 수 있었다.

 

이혜진 씨도 오모리그로 마릿수 조과를 올렸다.

장비와 채비

조류 센 날일수록 목줄을 길게

 

① 릴과 로드 | 저킹 액션이 용이한 스피닝 릴이 좋고, 에깅이나 팁런 장비도 사용할 수 있다. (스피닝 장비를 쓰기에 색깔로 수심을 파악할 수 있는 원줄을 쓰는 게 좋다.)

 

② 목줄 | 조류가 약할 때는 75~90cm 정도로 비교적 짧게 쓰고, 너울이 높거나 조류가 센 날은 140cm 이상 길게 쓰는 게 좋다.

 

③ 에기 | 경험상 오모리그를 쓸 때는 수평 슷테보다는 대가리 쪽에 싱커가 있는 에기가 좀 더 어필력이 강하다. 1.5~3.0호까지 다양한 에기를 쓸 수 있지만 2.2호나 2.5호 에기가 가장 효과적이다.

 

④ 봉돌 | 오모리그는 20m 전후 수심층까지 한치를 띄워 낚을 수 있으므로 15~20호 정도의 봉돌을 주로 쓴다.

 

운영 방법

20m 전후 수심층에서 저킹 & 스태이

지깅톡 회원 김계진 씨(오른쪽)가 초보자에게 오모리그 액션 요령을 알려주고 있다.

오모리그 운영법은 간단하다. 채비를 10~20m 정도를 가라앉힌 후 두 번 정도 저킹 액션을 주고 10~15초 정도 기다리다가 다시 두 번 정도 저킹 액션을 주면 된다.

만약 한치가 에기를 잡고 있다면 저킹 동작 때 바로 입질을 감지할 수 있다. 입질이 없다면 라인 텐션을 유지하면서 5~10초 정도 기다리면 한치의 촉수질을 느낄 수 있다.

올해는 한치 호황이 얼마나 더 이어질지 아직은 예측할 수 없지만 시즌은 많이 남아있다. 아직 오모리그를 써본 적이 없다면 올해는 꼭 한 번 써보기를 강력히 권한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